은행 ETF 신탁에 관하여
주식이나 펀드 외에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투자 상품으로 인식되어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ETF는, 보통 증권사를 통해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평소 이용하는 은행을 통해서도 ETF 거래가 가능하다고 하여, 은행 ETF 신탁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 이 포스팅은 금융과 투자에 관하여 공부하는 중에 알게 된 정보를 공유하는 차원에서 작성한 것이니, 이를 감안하여 열람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투자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투자에 관한 이슈성 내용은 다루지 않습니다.
ETF 거래 방법
ETF란?
ETF는 Exchange Traded Funds, 상장지수펀드라고 하며, 주식과 펀드의 장점을 혼합한 투자 상품으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주식과 같은 방식으로 거래되는 펀드를 말합니다.
증권사를 통한 ETF 거래 방법
일반적인 ETF 거래 방법은 증권사에 계좌를 개설한 후 주식 거래와 동일한 방법으로 ETF를 거래하는 방법입니다. 직접 증권사에 방문하여 진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요즘은 온라인 (MTS, HTS)을 통해서도 진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은행 ETF 신탁을 통한 거래 방법
은행에서 일반적으로 취급하고 있는 금융 상품을 가입할 때와 동일한 절차로 ETF 관련 은행 신탁 상품에 가입함으로써 ETF 거래를 진행하는 방법 입니다.
투자자가 은행에 ETF 매수를 위탁하고 은행은 ETF 매수를 대행하는 대가로 수수료를 얻는 구조 인데요.
투자하고 싶은 금액과 원하는 ETF 종목을 지정한 후, 은행의 동일한 지수 관련 ETF 신탁 상품의 가입을 통해 은행에서 대신하여 매수해주는 절차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이때, 가입 하는 ETF 신탁 상품도 추종하는 지수의 ETF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ETF에 직접 투자하는 것과 동일한 결과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투자하기로 정한 금액을 원하는 날짜와 금액을 정하여 정기적인 분납으로 투자할 수도 있다는 점도 일반 펀드와도 비슷하지만
ETF의 기본 특성이 그대로 적용된 ETF 은행 신탁은, 투자에 대한 계획과 방법을 본인이 직접 지정하고 수탁한 은행에서는 이에 맞춰 운용을 대행한다는 점이 일반 펀드와는 조금 다릅니다.
은행 ETF 신탁의 장점
ETF 거래를 해보고 싶은데 잘 모르겠거나, 어떠한 이유던지 증권사 계좌를 만들고 싶지 않은 분, 또는 금융 관련 업무는 은행에서 하는 것이 익숙하고 편하다고 생각되는 분들은 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ETF 신탁 상품을 가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됩니다.
은행 ETF 신탁의 단점
대부분의 투자 관련 의견들을 살펴보면 ETF 거래는 통상적으로 증권사를 통해 직접 거래하는 것이 좋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동일한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 이더라도 각 운용사에 따라서 배당 등 수익 적인 부분에 있어서 운용하는 구조가 다르고,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각 해당 지수의 ETF 운용사가 있어, 운용사 별로 얻을 수 있는 특정 장점에 따른 이익이 있기 때문에 보통 운용사를 놓고도 선택의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은행 신탁을 통해서는 이러한 부분들을 적용하기 어렵고 선택도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점을 얻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괄목할 부분은 수수료 부분입니다. 사실 증권사를 통한 ETF 거래는 본인이 직접 거래 과정을 운영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수수료가 거의 미미하지만,
ETF 은행 신탁 상품의 경우에는 (은행사와 상품 별로 다르긴 하지만) 거래하는 과정을 은행에 위탁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정해진 수수료가 발생하게 됩니다.
사실 투자에 관하여 익숙하고 ETF에 관한 투자를 마음먹고 공부하며 도전하시는 분들이라면 증권사를 통해서 직접 투자하는 방법이 더 나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 외 ETF 거래 방법
또 다른 ETF 거래 방법 중에는, 은행사의 퇴직 연금 중에 고유대 상품의 누적된 금액으로도 ETF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은행사에 따라 절차가 다릅니다)
또한 매월 회사 측에서 입금되는 퇴직 연금을 운용하는 방식에서도 ETF 거래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평소 금융에 관한 정보와 지식을 은행에 방문하여 얻으며 궁금증을 해결하던 습관을 갖고 있던 터라,
최근부터 시작한 투자에 관한 공부를 하는 중에 ETF 투자 방법에 있어서, 은행과 증권사 투자에 관한 선택의 고민을 하며 이러한 내용들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어떤 방식이든지 본인에게 주어진 자금의 운용은, 본인에게 익숙하고 편한 방법을 통해 운용함으로써
이를 통해 객관적인 지표로는 드러나지 않는 좋은 결과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에 어떤 방법이 좋은 선택인지 결론을 내릴 순 없지만
투자에 관한 부분은 정말 많은 정보와 근거, 데이터를 통해 나만의 노하우와 경험을 쌓아야 좋은 선택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게 될 거라는 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